비평이나 실증적인 전기비평 및 역사비평 등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필자는 본고의 Ⅱ장에서 이러한 역사주의비평의 정의와 요건 등을 설명한 후, 이것이 실제비평문에서는 어떻게 드러나 있는가를 김재용(2005) 김재용, 「김수영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 『살아있는 김수영』, 창비, 2005.
작품 자체의 구조를 알아보려는 비평에는 구조주의적 비평(R.바르트의 《영도(零度)의 에크리튀르》(1953)), 수사론적(修辭論的) 비평(G.주네트의 《피규르》(1966)), 그리고 사회학적 시야를 문학비평에 도입한 마르크스주의 비판(L.골드만의 《소설의 사회학》(1964)) 등이 있다.
∎ 신역사주의란?
본, 경영을 3범주화하여 접근하는 시각이라 쟁의의 상황과 국면을 세 각도에서 조명해 주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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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중적 ․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문학의 현실 참여를 주장하는 시각으로, 문학이 현실과 떨어져 존재할 수 없다는 기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김종문, 신동문, 박봉우 등 전후 시단에서 적극적인 현실 참여적 시를 썼던 시인들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러나 1960년대 참여시를 대표하는 시인으로는 김수영과 신동엽으로, 참
문학
1. 80년대 시 문학의 특징
2. 주요 작가와 그 작품들
3. 1980년대 시의 문학적 의의
Ⅲ.1980년대 소설
1. 1980년대 소설의 특징
2. 대표작가와 작품들
1) 광주민주화운동 소설
20세기 후반의 한국 사회가 지닌 모순은 상당 부분이 분단 상황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식민지 시대로부터 이
문학은 4․19 혁명을 거치면서 새로운 도약을 하게 된다. 김윤태,「4․19 혁명과 민족현실의 발견」,『민족문학사 강좌 하』 민족문학사 연구소편, 창작과 비평사, 1995, p.237
즉, 전쟁 이후 누적적으로 제기되어 온 문학의 내재적 요구가 사회정치적 혁명의 요구에 부합되면서 증폭됨 힘을 얻을 수
본능적인 반항 · 살인 · 방화 · 자살 등으로 끝나고 있다.
하지만 신경향파 문학과 프롤레타리아문학(이하 프로 문학)은 그 성격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경향시는 카프라는 조직이 결성되기 전에 쓰여진 현실주의적 경향의 시들을, 카프시는 조직을 기반으로 하여 쓰여진 시들을 일컫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현재 일본에서 역사교과서를 왜곡하려는 세력이 내세우는 명분은 소위 자학(自虐)사관의 폐단을 극복하겠다는 것이다. 그들이 규정하는 자학사관이란 군국주의와 제국주의가 상징하는 민족사의 어두운 면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려는 역사서술 경
비평, 전기비평,역사비평이 포함된다.
④ 비평의 요건으로 원전, 언어, 전기, 명성과 영향, 문화, 관습을 중요시한다.
1) 원전비평
▶ 원전비평은 비평대상인 작품의 진위를 가리는 기초작업
▶ 원본과 수정본의 차이를 밝히고 원전의 순수성을 회복, 보존하는 것이 목표
▶ 현대문학작품뿐 아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특히 장르혼합 형식, 장르해체, 도시파 시가 본격적으로 대두된다. 또한 이 시기의 비평은 민족 민중문학과 그 실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창작 주체에 관한 의견 개진이 활